본문바로가기
Language ▼

이화여자대학교

연구/산학

이화여자대학교의 연구/산학 상세 정보 안내입니다.

  • 소개
    • 연구처/산학협력단
  • 연구기관
    • 본부소속연구기관
    • 대학원/의료원소속 연구기관
    • BK21플러스사업단
  • 연구활동현황
    • 주요활동
    • 뉴스레터(Research Power)
  • 연구지원
    • 교내연구지원
    • 교외연구지원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소

디지털스토리텔링연구소 안내

위치

이화·SK텔레콤관 101-2호, 이화·신세계관 B304호

전화

02-3277-3633

이메일

cglyou@ewha.ac.kr

팩스

02-3277-3363

디지털스토리텔링 랩은 게임, 애니메이션, 영화 등 다양한 문화 콘텐츠의 기획 및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특히 디지털매체기술과 문예창작 방법론을 결합해 극영화와 애니메이션, 게임의 영상서사를 만드는 시나리오의 창작방법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정보과잉의 시대, 문화콘텐츠 산업은 집객력이 검증된 관심경제의 핵심산업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좋은 문화콘텐츠란 시대와 국적을 초월한 공감을 통한 여러 사람들의 삶의 기제가 됩니다. 디지스 랩은, 양질의 문화 콘텐츠를 기획및 창조할 수 있는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기술의 발전은 통신과 방송의융합, 콘텐츠 간 융합, 유무선의 융합 뿐 아니라 국적의 융합을 이끌었습니다. 문화산업이 글로벌 산업으로 변모하기 시작하면서, 과거의 단일매체적, 단일국적의 콘텐츠 개발에서 벗어나 매체 복합적, 기술복합적이며 다국적인 경험재를 가진 기획과 창작 분야의 고급 인력에 대한 수요가 급속하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문화콘텐츠산업의 인재양성은 학제간 융합을 통한 지속적인 학습체제가 필요합니다. 디지스 랩은 이러한 인재 양성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창작과 연구를 진행 중입니다.

주요 연구분야는 아래와 같은 4개 카테고리로 나뉩니다.

  • 1. Entertainment storytelling
     게임 시나리오 창작, 애니메이션 주제동영상 스토리 창작, 로봇 캐릭터 스토리텔링, 인터랙티브 TV용 콘텐츠 기획 개발과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다양한 디지털미디어분야의 스토리텔링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2. Virtual World Development
     어린이 교육용 가상세계 시나리오 개발, METAVERSE사업, 차세대 가상세계형 SNS개발 콘셉트, 가상세계 개발을 위한
     성공 요소 및 방향성 연구 등의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가상세계의 설계 및 콭셉트 기획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3. Storytelling & Digital Technology
     디지털 테크놀로지에 스토리텔링을 접목해 새로운 디지털 스토리텔링 기술을 개발하는 분야로, 스토리텔링 중장기 기술
     개발 로드맵 수립 연구, 한국형 스토리텔링 개발 사업, 영화 및 애니메이션 스토리텔링 지원 도구 개발과 같은 프로젝트를
     통해 융합형 디지털스토리텔링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 4. Information Storytelling
     다양한 전시체험의 공간의 스토리텔링 설계를 통해 전시공간 스토리텔링 및 공간 체험형 스토리텔링의 설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분야의 연구를 수행한 DIGIS 졸업생들은 현재 계원조형예술대학교, 국립한경대학교 등 교수직과 (주)엔씨소프트, (주)SK텔레콤, (주)넥슨, (주)인프라웨어, (주)시공미디어 등 디지털 스토리텔링 관련 업계로 진출하여 게임 개발 및 교육용 소프트웨어 개발 등 다양한 디지털 스토리텔링 분야에서 활약 중에 있습니다.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