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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화여자대학교

교육.

이화의 지성이 세계로 뻗어가는 교두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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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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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학과 소개

위치

이화·포스코관 연구동 106호

전화

02-3277-4374

이메일

consume@ewha.ac.kr

팩스

02-3277-2783

 교과과정 보기 

소개

소비자학은 소비생활을 관찰해서 정확히 기술하고 이를 설명하는 일반적인 법칙과 이론체계를 구성함으로써 미래 소비생활을 조망하고 예측하는 학문으로서 다양한 소비자의 특성 및 소비자의 니즈 분석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의 소비문화 및 현상을 비판적으로 분석하고 미래 소비동향을 전망하는 특성을 가진다.

연혁

연혁

1929년

한국 최초 가정학과 신설

1965년

가정대학 승격, 가정관리학과 분과

1960년

대학원 박사과정 개설

1998년

소비자인간발달학전공으로 개칭

2007년

사회과학대학 소비자학전공으로 명칭 및 소속변경

교육목적 및 목표

21세기 정보사회에서는 시대적 가치가 생산과 노동에서 소비와 문화로 변모하고 있으며, 소비 및 시장의 글로벌화가 진전됨에 따라 국제적이고 다문화적인 맥락의 소비트렌드가 형성되고 있다. 이러한 맥락에서 본 소비자학 전공의 교육목적은 소비의 개성화, 고도화, 다양화, 국제화가 확산되는 21세기 정보사회의 소비 및 시장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소비자전문가를 양성하는데 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교육목표는 다음과 같다.

  • 1. 사회과학적 이론의 학습을 통하여 소비현상에 대한 비판적 분석능력을 배양한다.
  • 2. 소비와 관련된 다양한 창의적 연구능력을 함양한다.
  • 3. 소비자전문가로서 필요한 실무능력을 배양한다.
  • 4. 건설적인 소비문화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의식과 사명감 및 리더쉽을 함양한다.

졸업 후 진로

  • 1. 소비자마케팅 분야
    • 가족친화산업, 아동청소년대상산업, 결혼산업, 고령친화산업 등의 분야
    • 언론 및 대중매체 소비자전문담당
    • 트렌드 세터(트렌드 스포터)
    • 각종리서치기관의 리서치전문가
    • 일반기업체 고객관리부서(CRM), 소비자마케팅, 상품개발 및 기획담당
  • 2. 소비자복지 분야
    • 공정거래위원회, 재정경제부, 한국소비자보호원 등 중앙정부 및 지자체 소비자정책 담당 부서
    • 소비자시민의모임, 소비자연맹, 녹색소비자연대 등 소비자이익단체와 같은 민간기구나 연구소

학위과정

학위과정
대학 학부 전공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통합과정
사회과학대학 사회과학부 소비자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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