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Language ▼

이화여자대학교

교육.

이화의 지성이 세계로 뻗어가는 교두보

  • 대학
    • 인문과학대학
      • 소개
      • 국어국문학과
      • 중어중문학과
      • 불어불문학과
      • 독어독문학과
      • 사학과
      • 철학과
      • 기독교학과
      • 영어영문학부
    • 사회과학대학
      • 소개
      • 정치외교학과
      • 행정학과
      • 경제학과
      • 문헌정보학과
      • 사회학과
      • 사회복지학과
      • 심리학과
      • 소비자학과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자연과학대학
      • 소개
      • 수학과
      • 통계학과
      • 물리학과
      • 분자생명과학부
    • 공과대학
      • 소개
      • 휴먼기계바이오공학부
      • 소프트웨어학부
      • 차세대기술공학부
      • 미래사회공학부
    • 음악대학
      • 소개
      • 건반악기과
      • 관현악과
      • 성악과
      • 작곡과
      • 한국음악과
      • 무용과
    • 조형예술대학
      • 소개
      • 조형예술학부
      • 디자인학부
      • 섬유패션학부
    • 사범대학
      • 소개
      • 교육학과
      • 유아교육과
      • 초등교육과
      • 교육공학과
      • 특수교육과
      • 영어교육과
      • 사회과교육과
      • 국어교육과
      • 과학교육과
      • 수학교육과
    • 법과대학
      • 소개
      • 법학과
    • 경영대학
      • 소개
      • 경영학부
    • 신산업융합대학
      • 소개
      • 융합콘텐츠학과
      • 의류산업학과
      • 국제사무학과
      • 체육과학부
      • 식품영양학과
      • 융합보건학과
    • 의과대학
      • 소개
      • 의예과
      • 의학과
    • 간호대학
      • 소개
      • 간호학부
    • 약학대학
      • 소개
      • 약학과
    • 스크랜튼대학.
      • 소개
      • 스크랜튼학부
      • 융합학부
      • 국제학부
    • 호크마융합대학
      • 소개
  • 일반대학원
  • 전문대학원
    • 국제대학원
    • 통역번역대학원
    • 경영전문대학원
    • 의학전문대학원
    • 법학전문대학원
  • 특수대학원
    • 교육대학원
    • 디자인대학원
    • 사회복지대학원
    • 산학대학원
    • 정책과학대학원
    • 공연예술대학원
    • 임상보건과학대학원
    • 임상치의학대학원
    • 외국어교육특수대학원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sns 이메일 홈페이지 이동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 소개

위치

이화·포스코관 연구동 106호

전화

02-3277-2233

이메일

masscomm@ewha.ac.kr

팩스

02-3277-4010

 교과과정 보기 

소개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는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매체 융합의 시대에 글로벌 환경에서 다양한 미디어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할 범매체 경쟁력(cross-media competency)을 지닌 여성 전문인력의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 교과과정은 저널리즘 트랙, 전략커뮤니케이션 트랙, 영상 문화 트랙, 디지틀 커뮤니케이션 트랙, 미디어 경영/법제 트랙등을 통해 분야별 전문성을 도모함과 동시에 부-복수 전공의 활용과 다양한 융합 프로그램으로 범매체형 인재를 키우는 교과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졸업생들은 기자, PD, 광고/홍보 전문가, 미디어 정책 법제 관련 민간 및 정부기관, 미디어 산업분야, 디지털 미디어 관련 전문직 등으로 폭넓게 진출하고 있다.

연혁

연혁

1960년 4월

문리대학 신문학과 창설

1964년 3월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에 사회학과내 신문학전공 개설

1969년 3월

신문방송학과로 과명 변경

1970년 3월

대학원 석사과정 신문방송학과 신설

1995년 3월

정보과학대학원(야간)출범과 함께 언론정보학과 석사과정 개설

1996년 3월

대학원 박사과정 신문방송학과 신설

1998년 3월

학과명을 언론홍보영상학부로 개칭. 언론정보,광고홍보,방송영상으로 전공 세분화

2001년 4월

정책과학대학원(야간)출범과 함께 언론홍보학으로 석사과정 학과명 변경

2002년

학부교육에 필요한 다양한 첨단시설을 갖춘 이화·포스코관 완공

2004년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실시 ‘2004년 대학종합평가 및 학문분야평가’ 신문방송-광고홍보분야 1위

2007년 3월

일반대학원 학과명을 언론홍보영상학과로 변경

2015년 3월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Communication and Media)로 학부 명칭 개칭

교육목적 및 목표

커뮤니케이션·미디어학부는 국제경쟁력(Global Standard)과 범매체경쟁력(Cross-Media Competency)을 겸비한 전문 인재 양성을 위해 다학제적교육의 특성화와 내실화를 기한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현상에 대한 과학적 탐구를 위한 체계적인 이론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첨단의 기자재를 갖춘 디지털 영상제작센터, 온라인 언론실습실 등에서 실제로 콘텐츠를 기획, 제작, 송출하는 실무교육을 병행하고 있다.

졸업 후 진로

  • 언론 분야 : 신문, 잡지, 방송 등 전통 뉴스 매체나 인터넷 매체의 기자, 뉴스 및 서비스 기획 또는 개발 업무 담당
  • 방송영상분야 : 지상파TV, 케이블/위성TV 등의 프로그램 제작PD, 편성PD, 아나운서, 구성작가 등 방송제작 및 편성, 경영 등 다양한 직종으로 진출
  • 광보홍보 분야 : 광고 감독, AE, 카피라이터 또는 광고 전문 기업의 기획, 마케팅 담당
  • 학계 : 대학, 연구소 등에서 교수 및 연구원 등으로 진출해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 및 교육
  • 정부/공기업/사기업 : 정부 부처 및 산하 공공 기관의 공보 및 홍보 또는 마케팅, 미디어 기획 담당, 대기업 사내방송 및 프로그램 제작 업무 담당; 정부의 커뮤니케이션 관련 정책, 법제 기획 및 집행 담당; 언론진흥재단, 방송위원회, 문화콘텐츠진흥원, 게임산업개발원 등 커뮤니케이션 관련 연구기관에서 커뮤니케이션 산업의 정책, 기획 관련 업무 수행; 커뮤니케이션 콘텐츠 및 서비스 개발, 유통, 배급, 수출 등 기획 및 집행 등

학위과정

학위과정
대학 학부 전공 학사과정 석사과정 박사과정 통합과정
사회과학대학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부
커뮤니케이션
미디어학
닫기

/mbs/ewhakr/subsearch/ewhakr_030102030000.jsp